대한항공이 마일리지 개편안을 사실상 연기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오는 4월1일 부터 새로운 마일리지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지만 소비자 불만을 넘어 정부와 국회까지 나서는 등 압박수위가 만만치 않자 개선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오는 4월 1일부터 마일리지 공제 기준을 ‘지역’에서 ‘운항거리’로 바꾸는 내용의 개편안을 내놨습니다. 현재 국내선 1개와 동북아, 동남아, 서남아, 미주·구주·대양주 등 4개 국제선 지역별로 마일리지를 공제했지만 앞으로는 운항 거리에 비례해 세분화하는 것이 골자입니다. 이렇게 되면 일본, 중국, 동남아 등 단거리 노선은 공제율이 축소되는 반면 장거리 노선은 마일리지가 더 많이 필요하게 됩니다.
대한항공은 마일리지 개편안에 대한 소비자 불만에 성수기 사용 및 마일리지 전용편 운영 등 추가 혜택 방안을 내놨지만 정부의 압박수위가 갈수록 높아지자 시행 시기를 연기하고 개편안을 세부적으로 재검토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현재 마일리지 개편안과 관련해 제기되는 고객들의 의견을 수렴해 전반적인 개선 대책을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대한항공은 “보너스 좌석을 확대하고, 보너스 좌석 비중이 높은 특별기를 운항하는” 추가 방안을 내놨습니다. 기존 전체 좌석의 5% 이상인 보너스 좌석 비중을 2배가량 늘리고 올해 성수기에 한시적으로 뉴욕·로스앤젤레스·파리 노선에서 특별기 100편가량을 운항하겠다고 발표습니다.
하지만 국토부는 “국민의 눈높이를 맞춰야 한다”며 사실상 대한항공의 마일리지 좌석 확대 방안이 미흡하다고 평가했습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대한항공의 마일리지 개편안이 4월1일부터 시행되기는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라면서 “하반기 이후까지 일단 연기하고, 상황을 지켜보며 다양한 방안을 세부적으로 검토하는 분위기”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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